홈  즐겨찾기추가  
  편집 06.19 (수) 14 : 43 전체뉴스 15,766
 로그인
회원가입  마이페이지  광고안내  고객센터  기사제보
 
 
전체보기
경제뉴스 100대기업/상장기업 중소기업뉴스 글로벌포커스 연구/특집 일반뉴스 지역뉴스 포토뉴스 동영상 전시관
 기사제보 기자신청 정기구독신청
 
 
 
 
 
비타민 C 가 풍부한 감잎차 효능과 차내리는 법
2019.04.26 02:41 입력
비타민 C 가 풍부한 감잎차 효능과 차내리는 법

[기업전문 코그뉴스]

5~6월 경에 수확한 어린 감잎 비타민C 레몬의 20배 함유.
칼슘 또한 많아 임산부와 어린이에게 매우 효과적
철분제 복용중인 임신중인 여성 - 철분흡수 돕는 감잎차가 함께 마시면 효과적

 

감잎에 대한 임상학적 약리작용과 효능은 동의보감과 본초강목 등의 여러 고문헌에 잘 나타나 있지만 감잎의 성분과 그 효과에 관한 연구는 최근에 이루어지고 있다.


감잎은 고혈압, 동맥경화, 심장병 등의 성인병과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당뇨병 등의 만성질환에도 효과가 있다고 하며, 암예방 효과가 있다고 알려진 비타민 A, C, D 및 엽록소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다. 그 외 비타민 B1, 판토텐산, 엽산의 함유량도 많아 감잎차의 경우 성인병 예방을 위한 좋은 식품으로 권장되고 있다.


과실 및 감잎의 떫은맛 성분인 탄닌은 여러 가지 생물학적 활성과 함께 뱀독소 및 박테리아 독소를 해독하는 작용, 면역기능 부활작용, 활성산소 유리기 소거작용 등이 알려져 항암성이 기대되며, 감잎으로부터 분리한 플라보노이드가 종양세포의 증식을 억제한다고 알려져 있다.


감나무잎 100g중에 함유된 비타민 C의 함량을 보면 녹차는 280㎎인데 비해 감잎에는 500∼1,000㎎이나 함유되어 있다.


최근에는 녹차나 홍차에서 떫은 맛을 내는 탄닌의 일종인 catechin 성분이 쥐 실험을 통해 항암효과와 콜레스테롤 억제 효과가 있음이 밝혀졌는데 감잎에도 다량의 탄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감잎이 가진 영양소중 가장 주목할 만한 것은 비타민C다. 비타민 C는 철분의 흡수를 돕는다. 그래서 의사들은 빈혈이 있는 사람이나 임산부들에게 철분제를 처방하면서 오렌지쥬스 등을 함께 마시기를 권한다.


감잎에는 레몬의 20배에 달하는 비타민 C가 함유되어 있다. 따라서 임산부가 임신중에 마시면 태아와 엄마에게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특히 5~6월경에 수확한 어린 감잎은 비타민을 가장 많이 함유하고 있으며 칼슘 성분이 다량 들어있어 태아의 골격형성 시기에 있는 임산부나 성장기의 아이가 차로 마시면 매우 유용하다. 어린 감잎을 우려낸 물을 음식에 넣어 먹어도 효과가 있다.


일반인도 감잎차를 상복하면 괴혈병, 빈혈 예방에 약효가 있으며 고혈압 환자가 오래 복용하면 혈압이 내리고 머리도 가벼워진다. 또 당뇨로 고생하는 사람도 물 대신에 마시면 좋다. 감꼭지를 말린 것을 생강과 함께 물에 넣고 마시면 딸국질이 멈춘다는 민간요법도 있다.

 

 

비타민 C 가 풍부한 감잎차 효능과 차내리는 법

 

[ 차 내는 법 ]


감잎차는 감나무 잎 영양성분이 가장 많은 유월 초순에 손으로 따 모아 전통차 제조 공정에 따라 정성껏 만든 것이 최상품이다. 감잎차의 제맛을 즐기기 위한 차내는 법은 다음과 같다.


1. 물은 생수나 자연수가 좋다.
2. 끓인 물로 다기를 가셔서 냉기를 없게 한다.
3. 끓인 물을 사발에 부어 90도 가량 식힌다.
4. 한 사람에 2그램 정도 차를 다관에 넣고 식힌 물을 부은 다음 2~3분 뒤에 찻잔에 따라서 마시면 된다.
5. 한번 넣은 차는 네 다섯 번 우려 마셔도 좋다.


* 감잎차는 약산성이므로 알칼리성 음료나 녹차 등과 함께 마시지 않도록 한다. 

 

 

비타민 C 가 풍부한 감잎차 효능과 차내리는 법

 

[ 감잎차 만들기 ]


감잎을 채취하는 데 가장 적당한 시기는 5~6월이다. 7월이나 8월에 채취한 감잎을 쓰기도 한다. 오전 11시에서 오후 2시 사이, 즉 태양광선이 가장 강할 때 채취하는 것이 좋다. 산에서 채취한 감잎이 가장 좋다. 채취한 감잎은 열성이 강하므로 실에 꿰어 그늘에서 2,3일간 말린다. 말린 감잎에서 주맥을 떼어낸 뒤 3밀리미터 정도로 가늘게 썬다. 감잎을 스테인리스 찜통이나 옹기시루에 3센티미터 두께로 담아 수증기로 1분 30초 동안 찐 뒤 꺼내어 30초 정도 식힌 다음, 다시 1분 30초 동안 찐 후 그늘에서 완전히 말린다.


감잎차를 보관할 때는 금속용기를 피하고, 습기가 적은 곳에 둔다. 비닐봉지에 넣어 창호지로 싸서 그늘에 보관하는 것이 좋다. 감잎차를 끓일 때는 질그릇 등에 생수를 먼저 넣고 60∼70℃ 데운 뒤 감잎을 적당히 넣어 10∼20분이 지나면 감잎을 건져내 다음에 두 세번 정도 더 우려먹어도 된다. 물 1리터에 감잎 10그램 정도가 적당하다. 여름철에 만들어 잘 보관했다가 비타민C가 부족한 겨울철에 먹으면 건강하게 겨울을 날 수 있다.

 

 

비타민 C 가 풍부한 감잎차 효능과 차내리는 법

 

1. 혈액순환


감잎차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타닌 성분이 혈관 내 유해한 콜레스테롤의 배출을 도와주고, 혈액의 정화를 도와주는 작용을 하여 혈액의 원활한 흐름 개선에 뛰어난 도움이 된다고 한다. 따라서 평소에 감잎차를 꾸준히 마시게 되면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등과 같은 혈관질환 예방에도 큰 도움이 된다고 한다.

 

 


2. 감기예방


감잎차에는 다량의 비타민C가 함유되어 있어서 면역력 강화를 통해 감기 예방에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한다. 특히 일교차가 심한 환절기나 기온이 많이 떨어지는 겨울철 감잎차를 꾸준히 마시면 감기예방 및 면역력 강화에 큰 효능이 있다고 한다.

 

 


3. 붓기제거


감잎차에 함유되어 있는 타닌 성분이 몸의 붓기를 제거하는 것은 물론 염증으로로 인한 부종을 완화하는데도 뛰어난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타닌 성분은 체내 쌓여있는 중금속을 배출시켜주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한다.

 

 


4. 노화예방


감잎차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C의 뛰어난 항산화작용을 통해서 체내 노화를 촉진하는 활성산소를 없애주는 작용으로 노화를 예방하고 방지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고 한다. 또한 골고루 함유되어 있는 다양한 무기질 성분들 역시 세포재생을 촉진시켜주는 작용을 통해 노화방지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5. 뼈건강


감잎차에는 뼈를 튼튼하게 해주는 무기질 성분이 칼슘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뼈건강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고 한다. 또한 다량 함유된 칼슘은 골밀도 강화를 통한 골다공증 예방, 그리고 골격의 발달에도 도움을 주어 성장기 어린이에게도 이로운 작용을 한다고 한다.

 

 


6. 생리통 완화


감잎차에 다량 들어있는 비타민C가 난소에 원활한 영양공급을 해줌으로써 생리통을 완화하는데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한다. 또한 비타민C는 생리통 증상을 완화하는 것 뿐만 아니라 생리불순 완화에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한다.

 

 


7. 피부미용


다량 들어있는 비타민C가 피부의 기미나 주근깨, 잡티 등을 없애주는데 도움을 주어 탄력있고 매끈한 피부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한다. 또한 풍부한 비타민C는 피부노화의 주요 요인 중 하나인 활성산소를 없애주는 작용도 해주어 피부노화를 예방하는데도 큰 효능이 있다고 한다.

 

 

※ 감잎차 부작용


감잎차에는 다양한 효능들이 있지만 부작용 또한 있다고 한다. 감잎차에 함유된 타닌 성분은 수분을 흡수하는 작용을 함으로 과다섭취시 변비가 발생할 수도 있다고 한다. 또한 타닌 성분은 수분 뿐만 아니라 철분을 외부로 배출시키는 작용도 한다고 알려져 있어 빈혈증상이 발생할 수도 있다고 하니 적정량을 드시는 것이 좋다고 한다. 

 



아세위 sds9988@hanmail.net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저작권자 © 코그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크게보기작게보기프린트메일보내기스크랩
비타민 C 가 풍부한 감잎차 효능과 차내리는 법
트위터페이스북카카오톡카카오스토리밴드 네이버블로그
2019.04.26 02:41 입력


아세위 sds9988@hanmail.net
< 저작권자 © 코그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기사에 대한 의견 (0개)
 
웃는얼굴
의견쓰기
아이디 비밀번호 확인
화제의 포토
이전
  • 이국적인 열대과일 람부탄, 맛으로 친숙해지다
  • 세계 문화 다양성 주간 기념 지구촌 문화축제 ‘서울세계문화엑스포’성황리에 성료
  • 코그미디어, 해외통신원 전문가 교육생 모집
  • 마동석, 김무열 주연의 ‘악인전’ 2주 연속 예매 순위 1위
  • 돈암서원 ‘세계유산 최종 등재’ 힘 모은다
  • 소리꾼 황세희, 판소리 발표회 향성(香聲)
  • ‘2019 CULTURE(컬쳐) 서울세계문화엑스포’24일 개막
 고객문자상담서비스
연락처
성 함